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스크롤탑

홍보자료

보도자료 [260118]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탄소중립체험관 개관 앞서, 2월 중 시범 운영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6.01.18 조회수28


 
<서울시 탄소중립체험관 조성사업 콘텐츠 예시>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탄소중립체험관 개관 앞서, 2월 중 시범 운영


 

- 탄소중립·에너지·제로에너지건축물(ZEB) 주제 전시해설 프로그램, 2월 중 시범 운영

-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해결책 탐색->참여&다짐 등으로 이어지는 전시해설 흐름 적용

- AI·AR 등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참여형 전시해설로 시민 공감 및 참여 확산 기대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기후부 국고 지원을 통해 조성 중인 서울특별시 탄소중립체험관 개관에 앞서, 오는 2월부터 신규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시설로, 서울 도심 속에서 제로에너지건축물(ZEB) 확산 및 환경·에너지·기후변화 관련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기관이다.

서울특별시 탄소중립체험관 사업은, 기후에너지환경부의 탄소중립체험관 개선사업을 통해 추진하는 전시관 리뉴얼 사업으로,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지난 2025년에 기후부의 국고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후, 국가 및 서울특별시 탄소중립 정책을 연계한 AI·AR 등 디지털 매체 활용 탄소중립·에너지·제로에너지건축물(ZEB) 전시교육 콘텐츠로 전시관을 리뉴얼 중이며 1월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전시관 리뉴얼 사업을 통해 1층 전시공간을 현실인식 ZONE 해결책 탐색 ZONE 참여와 다짐 ZONE 등의 3개 영역으로 재구성하고, AIAR 등 디지털 콘텐츠를 접목하여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실감 중심의 몰입형 전시공간을 조성하였다.

먼저, ‘현실인식 ZONE’은 기후변화로 인해 위기에 빠진 지구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제시하고, AI 기반 질문·응답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서 관람객이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어지는 해결책 탐색 ZONE’은 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 제로에너지건축(ZEB) 등 탄소중립 핵심 기술을 AR 기반 체험 콘텐츠와 연계하고, 이를 일상 속에서 적용 가능한 해결 방안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참여와 다짐 ZONE’현실인식 ZONE’해결책 탐색 ZONE’을 통해 형성된 인식을 바탕으로, 관람객이 실천을 다짐하고 이를 공유하는 참여형 콘텐츠로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집결하고 확산하도록 구성되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탄소중립체험관에 대한 2월 중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의 참여형 평가체계를 고도화하고 신규 전시교육 콘텐츠의 현장 적용성을 높일 계획이다. 시범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이번에 새롭게 조성된 탄소중립체험관은 단순한 전시를 넘어, 시민이 기후위기의 현실을 직접 체감하고 일상 속 실천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서울특별시의 탄소중립 정책과 연계한 체험형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썸네일 붙임2] 서울특별시 탄소중립체험관 조성사업 전시 콘텐츠 예시 자료.png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