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보도자료 [251230]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연말 특별프로그램 「젭의 새활용 공방」 성료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12.31 조회수55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연말 특별프로그램 「젭의 새활용 공방」 성료
| - 연말 특집 새활용 체험 중심 가족단위 방문객 특별 프로그램 운영 - 12월 주말(토,일) 6일간, 총 17회 운영, 가족단위 방문객 총 360여명 참여 - 새활용(업사이클) 활동 통해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순환의 가치 확산 기여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연말 특별 행사로 12월 6일(토)부터 21일(일)까지 「젭의 새활용 공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행사는 가족단위 방문객 3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새활용(업사이클) 체험을 통한 순환의 가치를 이해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시설로, 서울 도심 속에서 제로에너지건축물(ZEB) 확산 및 환경·에너지·기후변화 관련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문기관이다.
○ 드림센터는 개인/단체 대상 상설 프로그램 외, 환경교육주간, 여름방학 특별 행사, 시민에너지문화행사 등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생태전환과 탄소중립 문화 확산을 위한 기후·에너지·환경 주제의 가족단위 방문객 대상 특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 「젭의 새활용 공방」은 새활용(업사이클)에 중심을 두고, 버려지는 폐자원에 재사용/재활용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새로운 쓰임을 만들어가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센터 실내 공간(3층 다목적실 앞)에 새활용 체험 프로그램을 위한 팝업형 부스를 설치한 후, 가족단위 방문객으로 대상으로 12월 주말 기간 총 6일, 17회 운영되었다.
○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재생플라스틱 인형 키링 만들기’, ‘양말목 도어벨 만들기’, ‘폐유리 냄비받침 만들기’ 등이 운영되었고, 이중 양말목 팝업 부스에서는 네잎클로버, 매듭팔찌, 티코스터 만들기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폐자원의 새활용 이해도를 높였고,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이번 연말 특별프로그램은 드림센터에 방문한 가족단위 관람객이 새활용(업사이클)을 통해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순환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드림센터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며 환경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생태전환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생활 속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참고로, ‘젭’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ro Energy Building, ZEB)을 한글식으로 표현한 용어이자 드림센터의 대표 캐릭터로, 드림센터는 이를 모티브로 한 다양한 전시・교육・해설・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