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보도자료 [251229]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학교 방문형 환경교육 「찾아가는 ZEB스쿨」 운영 성료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12.31 조회수26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학교 방문형 환경교육 「찾아가는 ZEB스쿨」 운영 성료
| - 탄소중립과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을 연계한 학교방문형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 서울특별시 관내 초등학교 12개교 60학급 대상 2차시 교육과정 운영, 총 2,494명 참여 - 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 반영하여 기후소양 및 생태적 상상력 증진, 지구생태시민 양성에 기여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2025년 10월부터 12월까지 서울특별시 관내 초등학교 12개교 60학급(2,494명)을 대상으로 학교 방문형 환경교육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ZEB스쿨」을 성황리에 운영했다고 밝혔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시설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 관련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제로에너지건축물(ZEB) 확산 및 아동·청소년을 비롯한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탄소중립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찾아가는 ZEB스쿨」은 2025년도에 신규 편성된 교육과정으로,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지난 8월, 서울특별시교육청 협조를 통한 홍보 및 모집을 진행한 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총 12개교, 60학급을 선정하여 총 2,494명의 학생에게 학급당 2차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다.
○ 해당 교육과정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담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연계형 환경교육으로, 녹색건축기술과 생활 속 실천을 연결한 2차시 교육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 △1차시 「지구를 지키는 ZEB BUILDERS」는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의 핵심 기술과 원리를 다루고 있고, △2차시 「ZEB 디자인 클래스」에서는 1차시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미래형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을 설계해 보고, 탄소중립 실현의 중요한 과제인 녹색건축과 에너지전환을 담은 지속가능한 삶을 학습한다.
□ 교육과정 완료 후 실시한 학생 대상 사전·사후 인식조사와 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유의미한 변화 및 높은 만족도의 긍정적인 성과가 확인됐다.
○ 학생 대상 환경태도 및 행동 설문 분석 결과, 환경 태도와 환경 행동 사전·사후 평균 점수가 각각 상승하며, 교육 참여가 환경 인식 제고와 실천 행동 변화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교사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교육 운영, 교육내용, 운영강사 등 조사항목 전반에서 평균 4.9점(5점 만점)을 기록했다. 교육과정에 참여한 교사들은 “학생들이 제로에너지건축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 “이론과 체험이 균형 잡힌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이라며 향후 지속적인 운영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찾아가는 ZEB스쿨」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담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연계형 환경교육으로, 녹색건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를 살아갈 다음세대가 지구생태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전하며,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앞으로도 서울특별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의 비전과 방향에 부합한 교육과정을 협력・지원・확대하여, 미래세대의 기후소양・역량 및 생태시민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