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보도자료 [251208]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와 기후적응 공모전 전시회 개최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12.14 조회수30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와 기후적응 공모전 전시회 개최
| - 미래세대의 기후적응 인식 확산을 위해 양 기관 협약 기반 전시회 개최 - 기후위기 적응 그림 공모전 유치·초등부(저학년, 고학년) 수상작 총 25점 전시 - 시민의 기후소양, 기후역량을 높이고 기후적응과 회복을 위한 메시지 확산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한국환경연구원(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의 「2025 기후위기 적응 그림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를 12월부터 내년 1월 30일(금)까지 드림센터 3층 공간에서 개최한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시설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 관련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아동·청소년을 비롯한 시민참여를 기반으로 한 탄소중립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한국환경연구원(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는 2009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적응정책 전문 연구기관으로, 「탄소중립기본법」 제46조(국가 기후위기 적응센터 지정 및 평가 등)에 따른 기후위기적응대책의 수립 및 국가 적응대책 지원, 평가체계 구축, 교육·홍보 등 기후위기 적응 정책의 확산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의 「기후위기 적응 그림 공모전」은 ‘기후위기 적응’에 대한 미래세대의 인식 확산 및 국민체감도 제고를 위해 한국환경연구원(KEI)이 기후에너지환경부와 공동 주최한 전국 단위 공모전으로, 2022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 이번 전시회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와의 협약(’25.9.16)에 따른 이행사업으로 양 기관은 「2025 기후위기 적응 그림 공모전」의 수상작 전시를 통해 미래세대 관점에서 바라본 기후적응과 회복 메시지를 전달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도모하고자 마련되었다. 참고로,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는 「지구는 내가 지킨다! 기후위기에도 튼튼한 지구를 만들어요」라는 주제로 2025년도 공모전을 공고한 후 5월 19일부터 7월 31일까지 응모작을 접수한 후 심사 과정을 거친 후 지난 11월 7일에 수상작을 발표하였다.
○ 전시회에서는 유치부문, 초등저학년부문(1~3학년), 초등고학년부문(4~6학년) 등 공모부문별 수상작을 만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기후위기에 적응하기 위한 작은 실천, 우리는 이렇게 실천해요! △우리 동네를 기후위기에도 안전한 곳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기후위기! 재미있는 아이디어로 해결해요! 등 기후적응 관련 주제를 표현한 다양한 작품을 다채롭게 만날 수 있다.
○ 이번 전시회에는 공모전 수상작 가운데 △대상 1점, △최우수상 3점, △우수상 6점, △특선 15점 등 총 25점이 전시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전시교육팀 담당자는 “기후위기와 적응을 둘러싼 미래세대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모전의 수상작 작품으로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회에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이번 전시회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한국환경연구원(KEI) 국가기후위기적응센터(KACCC) 간 협약에 따른 첫 협력사업으로서 의미가 크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양 기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기후적응과 회복을 위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여 시민의 기후소양 및 기후역량을 강화하고 ‘적응’과 ‘회복’의 키워드를 함께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