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스크롤탑

홍보자료

[250910]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 연계 캄보디아 공무원 연수 운영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9.10 조회수25

 <서울에너지드림센터, SUSA 초청 캄보디아 공무원 연수 사진>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 연계 캄보디아 공무원 연수 운영


 

-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 글로벌 연수사업 일환 캄보디아 프놈펜시 공무원 초청

- 사례 강의 및 전시관 탐방을 통한 한국과 환경교육 체계 및 시민교육 사례 학습

- 캄보디아 프놈펜시 그린인프라 구축 및 시민교육 활성화 위한 계기 마련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99(), 센터 3층 다목적실에서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이 주최하는 캄보디아 프놈펜시 시민교육 역량 및 폐기물 처리 역량강화 초청연수의 현장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에는 캄보디아 프놈펜시 기후환경 및 그린인프라 담당 부서의 관리자 및 실무자 15명이 함께 했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내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를 주제로 한 교육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환경교육 전문기관이다.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은 지속가능한 도시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서울시 정책을 해외도시와 공유하고 민간기업과 사업화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서울특별시 산하 기관으로 교육연수, 현장견학 등 다양한 국제 교류 프로젝트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이용성 서울에너지드림센터장의 공공에서 시민교육 방향성과 전략강의를 통해, 한국의 국가 및 지역환경교육 체계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는 한국의 환경교육 체계, 서울의 환경교육 체계, 환경학습도시, 생태문명전환도시 서울,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및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 사례 등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어진 전시관 탐방을 통해 서울특별시 에너지 정책, 환경교육 시설 현황, 제로에너지건축물(ZEB)의 요소 등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와의 협력을 통해 초청연수에 함께하는 해외 공무원들이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방문하여 한국과 서울의 환경교육, 그리고 서울의 에너지정책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진 것 자체만으로도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하였다. 또한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앞으로도 한국과 서울의 환경교육 및 에너지정책을 외국 방문객들에게 알리는 데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국제개발협력단(SUSA)KOICA 글로벌연수사업(2024~2026)3개년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도시 수도 관계자 초청 연수 및 전문 인력 해외 파견 등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국가의 도시들과의 지속 가능한 협력관계를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썸네일 서울에너지드림센터, SUSA 초청 캄보디아 공무원 연수 사진 (1).jpg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