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250808]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및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 제1차 통합운영위원회 개최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8.08 조회수100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통합운영위원회 개최 사진>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및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 제1차 통합운영위원회 개최
| -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위해 관계기관 및 각계 전문가 등으로 통합운영위원회 구성 - 교육, 전시, 서비스, 에너지, 녹색건축, 환경교육 등 분야별 전문가. 운영위원으로 구성 - 센터 운영 관련 상반기 사업결과 보고 및 하반기 사업계획 보고에 대한 심의·의결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8월 7일(목) 15시,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다목적실에서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 기관운영 및 사업운영과 관련한 2025년도 제1차 통합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 내에 자리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삶을 주제로 교육・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환경교육 기관이다.
○ 한편,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과 「서울특별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4년 5월 2일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 지정된 광역환경교육센터로서, ‘환경학습도시 서울’ 실현을 위한 광역환경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이번 통합운영위원회는 2025년 상반기 주요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기관의 정체성 강화 및 운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운영규정 개정과 조직개편안 등을 심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및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에 대한 통합운영위원회는 서울특별시, 수탁기관(한국능률협회컨설팅) 등의 당연직과 교육, 전시, 서비스, 에너지, 녹색건축, 환경교육 등 분야별 전문가의 위촉직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서경대학교 구자억 혁신부총장이 운영위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연 2회 통합운영위원회 개최를 통해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에 대한 조직운영과 주요사업에 대한 심의·의결과정을 거치고 있다.
○ 이번 2025년도 제1차 통합운영위원회에서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과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가 상반기 동안 추진한 사업결과와 하반기 사업계획을 심의하고 의결하였다.
○ 특히, 전국 최초로 지정받은 갯벌생태해설사 양성기관 운영(갯벌법, 해양수산부 지정) 및 서울특별시 유일의 환경교육사 양성기관 운영(환경교육법, 환경부 지정) 실적은 광역환경교육센터 개소 2년차에 쉽지 않은, 매우 의미있는 성과로 평가받았다. 또한 하반기 추진 예정인 환경부 지원 탄소중립체험관 개선사업도 중요한 성과로 보고되었다.
□ 이용성 센터장(서울에너지드림센터 및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통합운영위원회는 단순한 심의·의결기구 성격을 넘어,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에 대한 안정적 운영과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지원’ 및 ‘과정’으로서 의미를 갖는다”라고 전하며, “서울에너지드림센터와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는 통합운영위원회를 비롯한, 강사진협의회, 평가위원회, 부서장회의 등 기관운영과 관련한 모든 회의체계가 갖는 의미가 체계적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 조직운영과 사업계획-실행-평가 등에 있어 조직의 내외부에서 함께하는 모든 이들의 조력과 협력을 기반으로 센터를 운영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