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250808] 서울에너지드림센터, ‘25년도 제1차 환경교육사 3급 양성과정 성료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8.08 조회수49

<2025년 제1차 환경교육사 3급 양성과정 운영 사진>
서울에너지드림센터, ‘25년도 제1차 환경교육사 3급 양성과정 성료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광역환경교육센터, 국가전문자격 환경교육사 1기 총 31명 양성 - 총 144시간의 기본・실무과정 교육 및 필기・실기(시연)평가 통한 공신력 확보 - 서울의 생태적 전환에 기반한 환경교육 전문인력 양성, 앞으로의 역할에 큰 기대 |
□ 환경부 지정 서울특별시 유일 환경교육사 양성기관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1기 양성과정을 통해 환경교육사 3급 총 31명을 양성했다고 8월 8일(금) 밝혔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서울특별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광역환경교육센터(지정: ’24. 5. 2)로 지정된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환경학습도시 서울’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광역환경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환경부는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6조에 따라 지난 2025년 1월,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국가전문자격인 환경교육사 3급 양성기관으로 지정하였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총 144시간으로 구성된 ‘환경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통해 환경교육 기초 이론 교육부터 실제 환경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5월 21일(수)부터 7월 4일(금)까지 매주 월·수·금요일 총 16회차에 거쳐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 △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지역환경문제 탐구 △환경교육과 의사소통 △안전사고 예방과 응급처치 △서울형 선택교과 등 6개 분야, 26개 세부과목 총 실무과정 대면 교육을 운영하였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생태적 전환(ecological turn) 관점에서 비인간 자연과의 공생을 주제로 한 교육과정 운영에 중점을 두고, 환경교육에서의 생태적 지속가능성과 모든 물질의 행위주체성을 강조하였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진행된 실무과정 교육은 교육생 전원이 이수하였고, 실기 평가과정을 통해 생태 전환을 지향한 2025년 첫 번째 서울형 환경교육사가 배출되었다.
□ 이용성 센터장(서울에너지드림센터·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은 “수도 서울에서 생태적 전환과 생태 중심의 환경철학에 기반한 첫 환경교육사 양성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고, 변혁적 환경교육의 리더로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생태적 소양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속가능한 서울형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하겠다”고 덧붙였다.
□ 한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2025년 하반기(제2차) 환경교육사 3급 양성교육과정 개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하였다. 본 과정은 오는 12월까지 기본과정(이론교육, 54시간)과 실무과정(90시간)으로 운영되며,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또 다른 서울형 환경교육사의 탄생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