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250801] 서울에너지드림센터-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미래 에너지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8.01 조회수51

<서울에너지드림센터-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센터장 이용성,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이승재>
<서울에너지드림센터-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에코투어 현장 사진>
서울에너지드림센터-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미래 에너지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아동・청소년 대상 환경·에너지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 양 기관 전문성과 자원을 연계한 공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추진 - 에너지 전환 및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미래세대 역량 강화 도모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이승재)은 7월 31일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소재한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미래세대 에너지 인재 양성 및 환경·에너지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 내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삶을 주제로 교육·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환경교육 기관이다.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에너지기본법』 제13조에 따라 2009년 설립된 에너지 분야 연구개발(R&D)의 기획·관리 전문기관으로, 에너지 기술 혁신과 상용화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과 국가 에너지 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의 중요성을 미래세대가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주요 협약 내용은 △에너지 분야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및 운영 △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협력 △양 기관 보유 교육·체험시설의 상호 활용 △ 교육 노하우와 인프라 공유 및 공동 홍보 등이다.
□ 특히,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환경교육 인프라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 기술 전문성을 결합해,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기여할 인재 양성을 위한 공동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제로에너지건축물(ZEB)과 신재생에너지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공동 기획하고, 청소년 대상 환경교육 및 진로 교육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청소년들이 에너지 분야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전문 콘텐츠와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에너지 기술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미래세대의 관심 제고에 기여할 방침이다.
□ 한편, 협약식 당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신규 직원들을 대상으로 ‘신나는 에코투어’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었다.
○ 참가자들은 드림센터 전시해설을 시작으로, 전기버스를 이용해 노을공원과 마포자원회수시설을 탐방하며 훼손된 자연의 생태복원(재자연화) 및 자원순환 등의 현장을 직접 체험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에너지 분야 공공기관과 교육기관이 협력하여, 미래세대가 직면할 기후위기와 에너지 전환 과제를 교육을 통해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양 기관의 전문성과 자원을 연계한 이번 협력이 에너지 분야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 양성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