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스크롤탑

홍보자료

[250622]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국내 첫 갯벌생태해설사 양성과정 성료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6.22 조회수131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국내 첫 갯벌생태해설사 양성과정 성료



 

- 대한민국 환경교육의 중심 수도 서울에서 국내 첫 갯벌생태해설사 배출

- 13개 과목, 80시간의 기본교육과정 및 필기평가해설시연 평가 통한 공신력 확보

- 인류세와 기후위기 시대, 갯벌생태계 보전 및 현명한 습지 이용 등에 큰 역할 기대



해양수산부 지정 국내 유일 갯벌생태해설사 양성기관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1기 양성과정을 통해 갯벌생태해설사 26명을 배출했다고 620() 밝혔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서울특별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광역환경교육센터(지정: ’24. 5. 2)로 지정된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환경학습도시 서울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광역환경교육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갯벌 및 그 주변지역의 지속가능한 관리와 복원에 관한 법률(약칭 : 갯벌법) 30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6조에 따라 지난 202410, 서울에너지드림센터를 국내 첫 갯벌생태해설사 양성기관으로 지정하였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4개 분야, 13개과 80시간으로 구성된 갯벌생태해설사 기본교육과정을 통해 갯벌생태계부터 해설기획까지 이론 및 실습 과정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412일부터 531일까지 센터 및 수도권 내 갯벌 현장에서 매주 토·일요일, 13일에 거쳐 해설안내’, ‘갯벌생태계의 이해’, ‘인문사회환경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등 총 4개 분야, 13개 과목 80시간의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

기본교육과정은 교육생 전원이 이수하였고, 1차 필기시험과 2차 해설시연 평가과정을 통해 갯벌법에 따른 국내 첫 갯벌생태해설사가 배출되었다.

 

이용성 센터장(서울에너지드림센터·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기후위기와 생태위기, 환경재난의 이슈 속에서 갯벌생태해설사는 해양환경 보전 및 갯벌 생태계의 건강성 회복, 그리고 생태관광 등 습지의 현명한 이용 등을 위해 생태적 인식 전환과 지구생태시민 양성의 촉진자로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라며, “앞으로도 생태적 소양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과 지속가능한 갯벌생태 활성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갯벌생태해설사 유사 자격(갯벌생태안내인, 바다해설사, 해양환경교육사, 자연환경해설사 등) 보유자를 대상으로 2025년도 하반기 중 갯벌생태해설사 간이교육과정(30시간)을 운영할 예정이다.

썸네일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국내 첫 갯벌생태해설사 양성과정 성료 (1).jpg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