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자료
[250405]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서울특별시 서부공원여가센터와 시민여가 프로그램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서울에너지드림센터 등록일2025.04.09 조회수57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서울특별시 서부공원여가센터와
시민여가 프로그램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월드컵공원(옛, 난지도) 환경교육 관련 시민여가 프로그램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월드컵공원 일원의 환경 재생을 주제로 한 ‘신나는 에코투어’ 프로그램 공동 운영 협약 - 양 기관의 역량을 기반으로 생태 및 환경 주제 시민여가 프로그램 지속적 협력 예정 |
□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이용성)는 서울특별시 서부공원여가센터(소장 신현호)와 지난 4월 2일(수), 월드컵공원 일원의 환경교육 관련 시민여가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 내에 위치한 국내 최초의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월드컵공원 일원의 특성을 반영한 「신나는 에코투어」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하고, 월드컵공원의 생태 및 환경을 주제로 한 시민 여가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 주요 협약 사항은 △「신나는 에코투어」 운영을 위한 협력 △체험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운영 △ 공원 생태자원을 활용한 여가 프로그램 활성화 등이다.
○ 특히, 「신나는 에코투어」는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노을공원, 마포자원회수시설 등을 탐방하며 옛 난지도 일원의 환경 재생의 역사를 탐구하고, 생태적 회복에 기반한 시민환경의식 고취를 목적으로 운영한다.
○ 참고로, 「신나는 에코투어」는 4월부터 11월까지 평일(화~금요일) 기준 1일 2회(오전, 오후) 운영하며, 프로그램 신청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옛 난지도 일원의 환경 재생 역사에 기초하여 기후위기 대응 등 관련 분야의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서 월드컵공원 일원의 환경교육 관련 시민여가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데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이용성 센터장은 “드림센터가 위치한 월드컵공원 일원은 옛 난지도의 생태적 회복을 확인할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장이라는 점에서, 이번 협약은 손상된 자연에 대한 생태적 회복과 시민의 노력을 확인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활성화와 시민환경의식 고취의 계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전하며, “드림센터는 「신나는 에코투어」 등 옛 난지도의 일원의 생태적 회복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며, 손상된 자연에 대한 응답능력으로서 책임감을 갖는 공존과 상생의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 한편,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서울특별시환경교육센터로 지정된 광역환경교육센터로서 서울특별시 환경교육 거점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