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 CCBot/2.0 (https://commoncrawl.org/faq/) / browser :

아기돼지 삼형제의 에너지 제로하우스 > 온라인 환경교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서울에너지드림센터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온라인 환경교실

| 온라인 환경교실

게시판 기본 정보 테이블
제목 아기돼지 삼형제의 에너지 제로하우스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0-09-07 조회수 317

본문

 

1. 서울에너지드림센터의 제로에너지 건축 기술요소

 

-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국내 최초의 제로에너지 공공건축물입니다. 

  드림센터에 적용된 7가지 제로에너지 건축 기술요소를 알아보아요. 

  

 

                                                                                                     (출처 : 서울정책아카이브)   

 

2. 아기돼지 삼형제의 에너지 제로하우스

 

- 게임을 통해 제로에너지 건축 기술요소를 알아보고 아기돼지 삼형제와 함께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에너지 제로하우스를 만들어 봅니다.

 

      

flash.png

 

 


3. 우리집의 에너지 제로하우스 건축 기술요소

 

- 우리주변에 있는 에너지 제로하우스 건축 기술요소를 찾아 보아요. 아래표의 건축 기술요소 힌트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우리주변에 있는 에너지 제로하우스 기술들을 찾아보아요

 1. 집이 입는 옷 

(단열재)

 사람도 추우면 옷을 입죠. 집도 따뜻하게 하려면 먼저 옷을 입혀야 해요. 집이 입는 옷을 "단열재"라고 불러요. 그럼 보일러를 조금만 켜도 따뜻하게 지낼수 있어요.

집도 옷을 입어야 해요

 아이스크림 케잌 상자는 종이상자가 아니라 스티로폼 상자에요. 집이 입는 옷인 "단열재"도 이런 스티로폼 상자와 같아서 여름에는 집 안에 있는 사람들이 더 시원하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줘요. 

찾아보아요

 단열재는 벽과 지붕에 숨어 있어 보이지 않아요. 하지만 옷을 입으면 뚱뚱해 보이듯, 단열재가 들어간 곳은 벽이 두꺼워요. 집 베란다 창문 주변의 벽은 얇고 침실의 창문 주변의 벽은 두껍답니다. 

 2. 유리가 3겹!

(=3중 유리창)

 창문은 밖의 풍경도 볼 수 있고 햇빛도 들어오게 해서 건물에 꼭 필요하죠. 하지만 이 창문은 여름에는 집을 더 덥게 하고, 겨울에는 더 춥게 만들어요. 그래서 유리라도 3겹으로 하면 2겹 보다 옷을 하나 더 입은 것처럼 여름엔 시원하게 겨울엔 따뜻하게 지낼 수 있어요.

 창문에 유리를 하나 더 붙여요

 창문의 유리가 2겹으로 된 것들이 많을 거에요. 여기에 유리를 1겹 더 붙이면 3중창! 유리가 2겹인 창문에 또 창문을 더 하는 것도 좋아요.  

 찾아보아요

 여러분 주변의 창문에 유리는 몇 겹일까요? 창문에 핸드폰 후레쉬를 켜볼까요? 그럼 유리가 몇 겹인지 알 수 있어요. 

 3. 전기 적게 먹는 

친환경 전구 

(=LED조명)

 전구는 백열전구, 형광등, 삼파장전구, LED전구 처럼 여러 종류가 있어요. 그 중에 LED전구가 전기를 가장 적게 쓰고도 밝은 친환경적인 전구에요. 

전구를 바꿔요

 집이 어두울 때 LED 전구를 사용하면 백열등 보다 8배, 삼파장등 보다 2배나 밝아요. 전기세도 줄고! 온실가스도 줄고! 

 찾아보아요

 겉으로 보아서는 알기 힘들죠. 덮개를 열어보면 LED전구에는 바둑판처럼 작은 반도체들이 붙어 있습니다. 우리집 전구는 어떤 전구인지 어른들께 물어보아요. 

 4. 태양으로 전기만들기

 (=태양광 발전기)

 우리집에서는 전기를 많이 사용하죠. 그런제 이 전기는 석탄이나 천연가스 같은 것에 불을 붙여 만들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만들어 지구와 사람들을 위험하게 만들어요. "태양광 발전기"는 지구에 위험이 없는 자연 태양을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요. 

 집집마다 발전기가 

있다면!

 집집마다 "태양광 발전기"가 하나씩 있다면 석탄발전소를 줄일 수 있어요. 요즘은 창문만한 "미니 태양광 발전기"를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하는 집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찾아보아요

 태양광 발전기는 햇빛이 바로 닿는 지붕에 두는 경우가 많지만 요즘은 조그만하게 아파트 베란다에 두기도 하고 벽이나 창에 붙이는 경우도 있답니다. 

 5.창문용 챙 모자

(=외부 블라인드)

 여름에 외출할 때 모자를 쓰면 시원하죠. 건물도 창문에 모자처럼 그늘을 만들어 주면 더 시원해요. 블라인드는 창문에 그림자를 만들어요. 

 창가에 그늘을 만들어요

 햇빛이 집안으로 들어오면 방도 더 더워져요. "블라인드"는 창문에 그늘을 만들어 집을 시원하게 만들어요. 집안에 있는 블라인드보다 집밖에 있는 외부 블라인드가 집을 더 시원하게 해줘요. 커튼도 블라인드 처럼 햇볓을 막아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기운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줘요.

 찾아보아요

 우리집 창에는 어떤 것이 설치되어 있나요? 

 6. 우리집 마스크

(=폐열회수 환기장치)

 겨울에 마스크를 하면 감기도 막아주지만 입에서 나오는 따뜻한 기운이 얼굴을 덮어주죠. 집은 꼭 환기를 해야 하는데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면 먼지가 들어오거나 집이 추워지거나 더워져요. "폐열회수 환기장치"는 마스크처럼 집에 들어오는 미세먼지를 막아주고 새어나가는 온기도 잡아줍니다.

 집에도 마스크를 씌워요

 집을 새로 짓는다면 미세먼지도 걸러주고 집이 추워지거나 더워지는 것도 막아주는 "우리집 마스크"를 씌워요. 

 찾아보아요

 아파트 베란다에는 "환기장치"가 있어요. 어떤 것들은 겨울에 마스크처럼 입에서 나오는 온기를 재활용하는 기능도 있어요. "우리집 마스크"는 어떤 기능이 있나요?

 7. 땅속 시스템 에어컨

(=지열 냉난방장치)

 교실이나 사무실에는 여름엔 찬바람이 나오고 겨울엔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시스템 에어컨"이 있는데 이것을 "냉난방장치"라고 부릅니다. "지열 냉난방장치"는 땅속에 기계를 넣어서 만든 "땅속 시스템 에어컨(=냉난방장치)" 입니다. 

 땅속 "시스템 에어컨"

 이용하기

 옛사람들은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동굴"에서 시스템에어컨이 있는 것처럼 살았습니다. 사람들이 땅위에 살게되면서 땅속에 기계를 넣어 만든 "땅속 시스템에어컨"을 이용해서 방을 데우거나 시원하게 합니다.

 찾아보아요

 땅속에 있는 것이라 보기 쉽지 않지만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온라인 영상 투어"를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지구를 지키는 최강 아이템 "제로에너지하우스"

 

- 지구는 "온실가스" 때문에 환경이 나빠지고 그래서 사람들도 살기 힘들어 집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건물들을 "제로에너지 하우스"로 만들면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제로에너지 하우스"는 냉난방을 할 때, 환기할 때, 전구를 사용할 때 에너지제로하우스 기술을 고루 사용하여 온실가스를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어진 집입니다.




센터 소개 드림센터 인사말 드림센터 소개 조직 및 업무
이용 안내 관람 안내 층별 안내
전시&체험교육 전시 체험교육 특별 프로그램 교육일정 미리 보는 체험교육 교육 자료실
홍보실 뉴스레터 센터리포트 기획연재 홍보자료 자료실
열린 마당 공지사항 채용안내 정보공개 서울소식 전자민원
닫기 그누보드5
그누보드5
전화번호 : 02-3151-0562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1535-3(도로명 :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 14)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전체 적용 기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