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 Mozilla/5.0 AppleWebKit/537.36 (KHTML, like Gecko; compatible; ClaudeBot/1.0; [email protected]) / browser :

[전체] 슬기로운 탄소중립생활 > 온라인 환경교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서울소식
페이지 로딩 중..

페이지를 닫거나 이동하지 마세요.


온라인 환경교실

페이지 로딩 중..

페이지를 닫거나 이동하지 마세요.

| 온라인 환경교실

게시판 기본 정보 테이블
제목 [전체] 슬기로운 탄소중립생활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22-06-15 조회수 2550

본문


1. 온실기체 배출로 인한 한반도와 전세계의 기후 위기에 대해 알아보아요.

2. 탄소중립의 뜻과 중요성을 알아보아요.

3. 탄소중립을 위한 부문별 목표와 실천 방법을 알아보아요.

■ 한반도의 기후변화
 우리가 사는 한반도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뚜렷해 계절별로 자연의 변화를 감상할 수 있어 더욱 아름다운 곳 입니다. 우리 땅에 사는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들은 사계절에 적응하여 살고 대비합니다.
 그런데 과거 30년(1912-1940) 대비, 최근 30년의 한반도 사계절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봄이 오는 시기가 빨라졌고, 가을이 오는 시기는 느려지면서 여름은 20일이나 길어졌으며. 반면에 겨울은 22일이 감소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한 것 일까요?

 한반도 109년 기후변화 분석보고서(기상청,2020)에 따르면 과거 109년(1912-2020년)동안 연평균 기온은 10년마다 0.2℃ 꾸준히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30년(1991-2020)과 과거 30년(1912-1940)을 비교하면 평균기온이 1.6℃ 상승하고, 최고기온과 최저기온은 각각 1.1℃, 1.9℃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온 상승은 사계절의 변화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이상기후 현상을 초래합니다. 


*출처: 국가환경교육센터 탄소중립 교육ppt

■ 우리나라 이상기후현상과 영향
 여름철 긴 장마와 태풍, 열대야가 이어져 우리의 일상생활과 건강을 위협할 뿐 아니라 농작물의 침수, 낙과, 시설물 붕괴 등 농업분야의 많은 피해를 발생시켰습니다. 특히 2020년 중부지역에는 54일간 장마가 지속되어 역대 최장 장마를 기록하며  안타까운 인명피해와 많은 경제피해도 발생하였습니다.  
 봄철에는 고온 건조 및 강풍으로 인해 재난성 대형 산불이 발생하며 겨울철에는 해충 월동란이 폐사하지 않아, 여름철 대벌레, 매미나방 등 혐오성 곤충이 대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온의 상승은 수산업에 피해를 발생시킬 뿐 아니라, 해양 생태계 균형을 깨뜨리고 있습니다.

 

 


■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지구온난화는 한반도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운데 불확실성이 더욱 커져 그 피해 범위와 영향력이 점점 증가하고있습니다. 이에 국제사회는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UNFCCC)>에서는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2℃보다 훨씬 아래로 유지하고, 1.5℃로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파리협정을 채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는 1.5℃ 목표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1.5℃ 특별보고서를 준비하였고, 2018년 10월 우리나라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제48차 IPCC총회에서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 승인되었습니다.


*출처: 국가환경교육센터 탄소중립 교육ppt

◎ 인간 활동은 0.8℃에서 1.2℃ 범위로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약 1.0℃의 지구온난화를 유발한 것으로 추정된다(가능성 높음). 지구온난화가 현재 속도로 지속된다면 2030년에서 2052년 사이에 1.5℃ 상승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높은 신뢰도)


◎ 인간활동에 기인한 전지구 CO₂배출량이 net zero에 도달하여 유지되고 non-CO₂ 복사강제력이 감소하면 인간활동에 기인한 지구온난화는 향후 수십 년 안에 멈출것이다.(높은 신뢰도)


◎ 자연계와 인간계에 대한 기후 관련 리스크는 현재보다는 1.5℃ 온난화에서 더 높지만, 2℃일 때 보다는 낮다.(높은 신뢰도)


-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 중에서 -

*출처: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전략 리포트, 대한민국정부, 2020 


■ 대한민국의 2050 탄소중립
 주요 국가들은 지구온난화를 멈추기 위해 탄소중립을 선언하였으며, 2020년 10월 28일 대한민국도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였습니다.  여기서 탄소중립이란 무엇일까요?  
 탄소중립란 온실가스 배출은 최대한 줄이고, 대기중에 있는 온실가스를 흡수, 제거하여 배출되는 탄소의 양과 흡수되는 탄소의 양을 같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부문별로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7개의 부문별로 내용을 쉽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에너지 공급 부문
- 화석연료 대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 탄소를 모아서 산업 자원으로 활용
- 건물 위 소규모 태양광발전소 설치

2. 공장, 산업 부문
- 저탄소 산업구조로 전환
- 탈탄소 미래기술 개발

3. 교통, 수송 부문
- 전기차, 수소차 활용
- 바이오 연료 사용

4. 건물부문
- 제로에너지 빌딩 확대
- 쿨루프 시공

5. 폐기물 부문
- 자원순환 기술 개발 확대
-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

6. 농축산 부문
- 음식물 쓰레기 감량
- 로컬푸드, 채식, 저탄소, 식단
- 스마트 농업 운영

7. 자연적인 탄소흡수 부문
 - 습지 등 탄소흡수 지역 복원
 - 생물다양성 보호지역 확대
 - 도시 숲, 베란다 및 옥상정원 조성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우리의 실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는 국가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참여와 실천도 중요합니다. 가정, 기업, 학교 단위에서 탄소중립을 위해 실천해야하는 규칙을 알아보고, 우리의 약속을 적어보세요.
국민과 국가, 더 나아가 국제사회가 함께 힘을 합쳐 탄소중립을 달성하여, 지구온난화를 멈출 수 있길 바랍니다. 

 ◎ 활동 참여방법

1) 첨부파일(활동지_가정,기업,학교 탄소중립 실천수칙표.pdf)을 다운로드 한다.
2) 가정, 기업, 학교 중 내가 해당하는 활동지 페이지를 인쇄한다.
3) 실천규칙 총괄표를 보며 나(또는 우리)의 현재 실천여부를 표기해본다.
4) 내가(또는 우리가) 실천하지 않는 규칙 중 앞으로 꼭 실천할 항목을 선택해서 상단 '실천 약속' 에 적어본다.
5) 완성한 활동지를 가정, 기업, 학교에 잘 보이는 곳에 걸어두고 구성원과 공유한다.
[참고자료]
국가환경교육센터 탄소중립 교육ppt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전략 리포트, 대한민국정부, 2020
-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본
지구온난화 1.5℃ 특별보고서 해설서 , 기상청, 2020
- 2020 이상기후보고서, 기상청, 2020
- 2021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보고서

 

첨부파일


센터 소개 드림센터 인사말 드림센터 소개 조직 및 업무 오시는 길
이용 안내 관람 안내 온라인 투어 층별 안내 대관 안내
교육 및 행사 교육일정 개인교육 단체교육 행사 및 전시 온라인 환경교실
홍보실 프로그램 리뷰 뉴스래터 센터리포트 홍보자료 자료실 SEDC 외부영상
정보마당 기후변화 2050온실가스 감축전략 제로에너지 건축 SEDC 건물에너지 운영현황
열린 마당 공지사항 채용안내 정보공개 서울소식 전자민원
닫기
그누보드5
전화번호 : 02-3151-0562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1535-3(도로명 :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 14)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페이지 로딩 중..

페이지를 닫거나 이동하지 마세요.

전체 적용 기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