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 claudebot / browser :

[초고] 언택트 "친환경 에너지드림타운" 팝업카드 만들기 > 온라인 환경교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서울소식
페이지 로딩 중..

페이지를 닫거나 이동하지 마세요.


온라인 환경교실

페이지 로딩 중..

페이지를 닫거나 이동하지 마세요.

| 온라인 환경교실

게시판 기본 정보 테이블
제목 [초고] 언택트 "친환경 에너지드림타운" 팝업카드 만들기
작성자 교육팀3 작성일 2021-07-28 조회수 2575

본문

오늘날 우리가 살고있는 지역의 모습을 살펴봅시다.



우리집에 필요한 에너지는 어디에서 생산되어 오는걸까요?


지역에 필요한 에너지 대부분은 특정 지역에서 생산하여 공급됩니다.

지역의 공업과 산업이 발달하고 인구가 늘면 지역에 필요한 대량의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화석연료를 이용한 에너지 생산 산업체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면 많은 에너지를 빠르고 저렴하게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편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지구는 일회용이 아닙니다.


화석연료로 에너지를 생산하면 다량의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가 배출되고 이산화탄소는 지구의 복사열을 대기 안에 가둬 지구의 평균온도를 상승시킵니다. 지구의 평균온도가 회복할 수 없는 범위에 도달한다면 지구를 회복시키는 일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기후위기를 초래하는 지금의 에너지 생산 방법

화석 발전

석유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는 이산화탄소와 같이 지구온난화의 주범이 되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래에는 자원 고갈로 인해 더 이상 에너지를 생산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1차 에너지 가운데 화석연료가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80%입니다. 반면에 재생에너지의 비중은 2% 수준으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회원국 가운데 꼴찌라고 합니다.


원자력 발전

원자력 발전소는 전력 생산량이 높지만 방사능 폐기물과 같은 수많은 위험요소를 동반하고 있습니다이는 환경오염 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생명체 모두에게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2011년 발생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사람 뿐만 아니라 바다 생태계에도 막대한 피해를 주었습니다.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 에너지

지구의 환경 지킬 수 있고자원 고갈의 걱정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 방법이 있을까요? 바람처럼 한 아름 가져다 써도쓴 만큼 다시 생겨나는 재생가능 에너지도 있고미래를 책임질 에너지원이라 불리는 수소와 같은 신에너지도 있습니다. 


· 태양 태양의 빛 또는 열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산

· 풍력(바람) : 바람을 이용하여 풍차의 날개를 돌려 터빈 발전기로부터 전기를 생산

· 지열(땅의 열) : 땅 속의 열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

·  폐기물(음식물 쓰레기) : 생활 속 각종 유기물 쓰레기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

· 수력() :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떨어질 때 발생하는 낙차의 힘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

기후위기를 대응하기 위해 지역 구성원인 '나' 그리고 '우리'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지역에 필요한 에너지를 화석연료를 이용하지 않고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자연환경, 인문환경 등을 고려하여 

우리 지역에 친환경 에너지 생산 수단을 어떻게 설치할 수 있을지 살펴 봅시다.


1. 제로에너지 집 


우리집에 필요한 에너지를 태양광 전지판과 소형 풍력발전기를 이용해 생산할 수 있습니다. 텃밭을 이용해 재배한 농산품을 직접 소비하거나, 지중열을 이용해 따뜻하고 시원한 물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2. 제로에너지 건물


건물은 에너지를 소비량이 많은 장소입니다. 건물이 밀집된 장소에서는 태양을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은 물론이고, 신재생에너지라고 불리는 '수소'를 이용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전기버스와 수소차를 이용하고 수소충전소와 전기충전소가 주유소를 대신해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3. 에코 학교


에코학교는 태양에너지로 빛을 밝히고 전기를 공급합니다. 학생들은 자전거를 이용해 등교하고 학교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분리수거하여 재활용 또는 새활용합니다. 비 오는 날 빗물을 저장하여 학교 화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자원순환 공원


우리 지역에서 사용한 물건들을 버리지 않고 새로운 디자인을 더 해 새물건으로 탄생시키는 장소입니다. 넓은 부지를 이용해 태양광, 풍력 에너지를 생산하고 지역의 유기물을 활용해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자원이 순환되어 다시 생산되고 소비될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합니다.



친환경 에너지드림 "타운"

지역은 다양한 역할을 하는 장소들이 모여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집, 빌딩, 학교, 공원 등이 모이면 어떤 지역이 탄생할까요?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미래에도 변함없이 생산하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드림타운]이 완성될 수 있지 않을까요?



내가 완성한 4곳의 친환경 장소를 한 곳에 모아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우리 지역을 소개해 봅시다. 

추가로! QR을 찍고 V.R 드림센터 전시관(클릭!) 에 방문하여 건물에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소비하기 위한 제로에너지 건축기술요소를 가상 드림센터 전시관에서 찾아보세요!



 



센터 소개 드림센터 인사말 드림센터 소개 조직 및 업무 오시는 길
이용 안내 관람 안내 온라인 투어 층별 안내 대관 안내
교육 및 행사 교육일정 개인교육 단체교육 행사 및 전시 온라인 환경교실
홍보실 프로그램 리뷰 뉴스래터 센터리포트 홍보자료 자료실 SEDC 외부영상
정보마당 기후변화 2050온실가스 감축전략 제로에너지 건축 SEDC 건물에너지 운영현황
열린 마당 공지사항 채용안내 정보공개 서울소식 전자민원
닫기
그누보드5
전화번호 : 02-3151-0562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 1535-3(도로명 :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 14)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페이지 로딩 중..

페이지를 닫거나 이동하지 마세요.

전체 적용 기술 보기